상품의 주문을 조회하고 관리할 수 있어요.
- 주문/배송 관리 시 해당 가이드를 참고해 주세요.
- 셀러지원센터는 배송비 수취 기능을 아직 제공하고 있지 않습니다. 상품금액에 배송비를 포함해서 판매해 주세요. 배송 시 착불로 받아주시면 됩니다.
- 주문 건은 구매자가 중고나라 앱 내에서 [구매확정]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구매확정 처리돼요.
구매자가 구매확정 버튼을 누르지 않은 경우, [배송완료]일로부터 5일 후에 자동으로 구매확정으로 변경돼요.
주문/배송관리 프로세스
1) 결제완료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결제완료]
결제완료된 상품을 확인하시고 좌측 판매상태 변경 버튼을 통해 상태값을 변경해 주세요.
- [판매상태 변경] → '판매취소' : 판매자 취소로 주문 상태가 변경됩니다. '취소' 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.
- [판매상태 변경] → '주문확인' : 운송장번호를 등록할 수 있는 '주문확인'탭으로 이동합니다.
- [채팅 바로가기] : 구매자와 1:1 채팅을 할 수 있어요.
2) 무통장입금예정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무통장입금예정]
- 무통장입금예정 상태의 구매내역을 확인 할 수 있어요.
- 무통장입금예정은 구매자가 2일 이내 입금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취소돼요.
3) 주문확인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주문확인]
- 주문확인 상태의 주문건들을 확인 할 수 있어요.
- [송장번호입력] → '발송처리' : 배송처리된 송장번호를 입력 후 꼭 [발송처리] 버튼을 눌러주세요. '배송중'으로 주문 상태가 변경됩니다.
- [판매상태 변경] → '판매취소' : '판매자 취소'로 주문 상태가 변경됩니다. '취소' 탭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.
3) 주문확인 - 송장 일괄 업로드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주문확인] → [송장 일괄 업로드 템플릿 다운] → 송장번호 일괄 업로드
- 주문확인 상태에서 송장번호를 일괄로 등록할 수 있어요.
1. [송장 일괄 업로드 템플릿 다운] 버튼을 눌러 엑셀 템플릿을 다운 받아요.
2. 거래번호와 거래번호에 맞는 택배사와 송장번호를 엑셀에 입력해 주세요.
3. 저장한 엑셀 파일을 업로드 해 주세요.
4) 배송중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배송중]
- 배송처리한 주문건들을 확인 할 수 있어요.
- [배송조회] : 웹사이트에서 송장번호를 검색해 배송 처리 과정을 조회해 주세요.
5) 배송완료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배송완료]
- 배송완료된 주문건들을 확인 할 수 있어요.
- [배송조회] : 웹사이트에서 송장번호를 검색해 배송 처리 과정을 조회해 주세요.
6) 거래완료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거래완료]
- 구매확정된 상태의 주문건들을 확인 할 수 있어요.
- 구매확정 이후 판매대금은 1시간 이내로 지급돼요.
7) 취소요청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취소요청]
- 구매자가 주문확인 상태에서 구매취소를 요청 할 수 있어요. 이미 배송이 발송되지 않았다면, 취소를 수락해 주세요.
- [판매상태 변경] → '취소거절' : 주문확인 상태에 남아있어요.
- [판매상태 변경] → '취소수락' : 주문건이 '구매자 취소'처리 돼요. 이후 '취소' 상태에서 확인 할 수 있어요.
8) 취소
경로 : 셀러지원센터 → 주문/배송 관리 → [취소]
취소된 주문건을 모아서 볼 수 있어요.
- 판매자취소 : 판매자가 취소한 상태
- 구매자취소 : 구매자가 취소한 상태
- 관리자 취소 : 관리자가 취소한 상태